안전한 인도네시아 생활을 위한 고카, 그랩 이용 시 주의 사항 안내


안전한 인도네시아 생활을 위한 고카, 그랩 이용 시 주의 사항 안내


안녕하세요.재단법인 인도네시아 두따와짜나 대학교 한국센터입니다.

마땅한 대중 교통 수단이 부족했던 인도네시아에 고젝, 고카, 그랩 등 온라인 교통 수단들이 생기면서 오토바이, 자동차 등 이동 수단이 없는 외국인들에게 많은 편의를 주고 있는데요,
거의 매일 사용하는 교통 서비스이니만큼 주의 해야 할 사항들이 있어 안내드립니다.

온라인 교통 수단의 단점

온라인 교통 수단의 여러 장점에도 불구하고 단점 또한 몇 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큰 위험 요소로는 첫째, 이용자의 가장 중요한 개인정보인 전화번호가 기사에게 그대로 공개된다는 것입니다. 둘째, 이용자의 집의 위치를 쉽게 알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연고지 없이 인도네시아에서 생활하고 있는 외국인에게 큰 위험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사례
  1. 여성 혼자 온라인 교통 수단을 이용하고 나서 기사가 전화, 문자 메시지 또는 WA 메시지를 보내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2. 한 여학생은 혼자 고카를 이용하던 중 기사가 전화번호가 뭐냐, 내가 앞으로 데려다 줄게 등등 이상한 증세(?)를 보이자 중간에 한 마트에 그냥 내려 달라고 해서 내렸습니다. 그리고 혼자 걸어서 길을 가다가 뒤를 돌아보니 그 기사가 차를 가지고 서서히 따라 오고 있는 것을 보고 너무 놀라 차가 들어오지 못하는 골목길로 피해 집에 온 경우도 있었습니다.
아무튼 이러한 크고 작은 부정적인 사례는 많이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예방과 대처인데요 몇 가지 방법을 추천해 드립니다.

예방 및 대처 방법
  1. 기사가 집 위치를 알지 못하도록 바로 집 앞에서 승차 또는 하차 하지 않고 근처 식당, 마트 등 사람 많은 곳에서 승하차합니다. 집 주변 대표적인 장소로 승하차 지점으로 설정해서 고젝을 부르도록 합니다. 또한, 기사가 먼저 출발하는 것을 보고 집으로 들어가도록 합니다.
  2. 기사들 중에서 집에 가는 길인지 물어보는 사람들도 있는데 밥 먹으로 간다던가 물건 사러 간다, 친구 만나러 간다는 등으로 둘러서 이야기하시기 바랍니다.
  3. 가능하다면 한국에서 쓰지 않는 스마트 폰을 하나 더 가지고 오면 좋습니다. 그리고 유심칩을 두 개 사서 하나는 본인 전화번호를 알려줄 수 있는 개인용으로 사용하고 또 하나는 고젝이나 그랩을 부를 때만 사용하는 폰으로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이 고젝용 폰에는 WhatsApp(WA)를 설치하지 않습니다. 기사들이 WA를 통해서 연락을 많이 합니다. 그리고 고젝을 이용할 일이 없으면 폰을 꺼 놓습니다.
  4. 모르는 번호로 오는 전화나 WA 메시지는 일절 무시합니다.
  5. 여성분 혼자 이용할 경우 고카(Go Car), 그랩 라이드(Grab Car) 보다는 고젝, 그랩 바이크 등 오토바이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것이 더 안전합니다. 
  6. 기사가 말을 걸면 못 알아 듣는 것 처럼 하시고 가는 경로는 앱으로 확인하면서 가도록 합니다.
  7. 비상 상황 발생 시 연락할 수 있는 전화번호를 꼭 확보하시기 바랍니다.
  8. 실제 차량 번호와 앱의 차량 번호가 다를 경우 차량 번호를 꼭 기억하시고 하차 후 앱을 이용해 신고합니다. 기사가 배정이 되면 차 번호가 같은지 꼭 물어봅니다. "Plat nomornya sama?" 대답이 없거나 다르다고 하면 취소하고 다른 차를 찾습니다.
  9. 특별한 상황이 아닌 이상 오더 취소는 하지 않고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기사가 오는 중에 오더를 취소해 버릴 경우 굉장히 기분 나빠합니다. 그래서 보복이 있을 수도 있으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10. 되도록이면 뒷자리에 탑승합니다. 또한 가방은 옆 빈자리에 놓지 말고 무릎 위에 놓도록 합니다.
인도네시아는 치안 상황이 한국과는 굉장히 다릅니다. 사건/사고가 발생해도 경찰은 돈을 먼저 요구하면서 움직이지 않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아무튼 미리미리 예방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위의 사항들이 보다 더 안전한 인도네시아에서의 생활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Please Select Embedded Mode To Show The Comment System.*

Previous Post Next Post